고교학점제란?
◈ 충남형 고교학점제가 궁금해~
학교만 다녔을 뿐인데 내 꿈을 찾았다
- 고교학점제란?
- 고교학점제 왜 필요한가요?
- 고교학점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 고교학점제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란 어떤 제도인가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교육부(2021)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왜 필요한가요?
-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 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 핀란드 학점제 도입 학교(타미욜란고), 요나 학생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고교학점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 2021)
-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이수/미이수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 학점취득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졸업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20 |
’21 |
’22 |
’23 |
’24 |
’25 |
||
---|---|---|---|---|---|---|---|
도입 준비기 (마이스터고)학점제 도입 |
(특성화고) 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학점제 부분 도입 |
본격시행 |
|||||
교육 과정 |
2015 교육과정 |
2015 교육과정 일부개정 |
일부개정된 교육과정 적용(고1~) |
||||
2022 교육과정 |
기초연구 | 2022 교육과정 주요사항 발표 |
2022 교육과정 개정 | 2022 교육과정 적용 (고1~) |
|||
평가제도 |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전 학년 적용 |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고1~) |
|||||
대입제도 |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
'28학년도 대입방향 발표 |
|||||
법령 |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발의 |
||||||
지침 | 학교 밖 교육 가이드라인 마련 | 최소학업성취 도달 지도 검도 | 미이수(Ⅰ) 도입 | ||||
연구·선도학교 확대 |
일반계고 (1,680교) |
모든 일반계고 및 직업계고 연구·선도학교 운영 경험 축정 |
|||||
과학고 (20교) |
|||||||
외고국제고자사고(76교) 중 일반고 전환(예정) 학교 |
|||||||
직업계고 (520교) |
|||||||
특수학교 (2교) |
|||||||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
494교 (~'20) |
233교 | 549교 | 567교 | - | 학교공간 조성 연차적 지원 (시도별 추진계획에 근거, 추후변경 가능) |
|
교·강사 | 교사대상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22, 1,600명) 학점제 운영을 위해 교원 자격·임용 배치 개선 |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2교)
-
- 중구 : 약사고
- 남구 : 학성여고
- 고교학점제 준비학교(40교)
-
- 울주군 : 남창고, 범서고, 언양고, 온산고, 충남경의고, 충남과학고, 충남예술고, 천상고
- 중구 : 다운고, 성신고, 충남고, 충남중아고, 충남중앙여고, 학성여고, 함월고
- 남구 : 대현고, 무거고, 문수고, 삼산고, 성광여고, 신선여고, 충남강남고, 충남여고, 충남제일고, 학성고
- 북구 : 강동고, 달천고, 무룡고, 매곡고, 충남동천고, 호계고, 화봉고, 효정고
- 동구 : 남목고, 대송고, 문현고, 방어진고, 화암고, 현대고
- 직업계고학점제 선도학교(11교)
-
- 울주군 : 충남기술공업고, 충남미용예술고, 충남산업고, 충남상업고
- 중구 : 충남애니원고고
- 남구 : 충남공업고, 충남여자상업고
- 북구 : 충남마이스터고, 충남에너지고
- 동구 : 충남생활과학고, 현대공업고
- 교과특성화학교(11교)
-
- 울주군 : 남창고, 언양고
- 중구 : 성신고, 충남고, 학성여고
- 남구 : 대현고, 성광여고, 우신고, 충남여고
- 북구 : 화봉고, 효정고
- 고교학점제 선도시범지구(16교)
-
- 1지구 남목고, 화암고
- 2지구 성광여고, 우신고, 충남제일고
- 3지구 문수고, 범서고, 충남중앙고, 함월고
- 4지구 신정고, 충남여고, 학성고
- 5지구 성신고, 약사고, 충남고, 학성여고
- 온라인공동교육 거점센터(1교)
- 중구 : 약사고
-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교(11교)
-
- 중구 : 다운고, 함월고
- 남구 : 대현고, 문수고, 삼산고, 충남제일고
- 북구 : 달천고, 무룡고, 충남동천고, 효정고
- 동구 : 방어진고
- 학점제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27교)
-
- 울주군 : 남창고, 범서고, 온산고, 충남의경의고, 천상고
- 중구 : 성신고, 약사고, 충남중앙고, 충남중앙여고, 학성여고
- 남구 : 무거고, 성광여고, 신선여고, 신정고, 우신고, 충남강남고, 충남여고, 학성고
- 북구 : 강동고, 매곡고, 화봉고
- 동구 : 남목고, 대송고, 문현고, 화암고
※ 울주군-중구-남구-북구-동구 순(동일지역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