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준비학교
1.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란?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학교 현장의 준비 및 저변 확대를 위해 2018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를 지정하여 이들 학교를 중심으로 고교학점제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수업과 평가의 내실화, 학교문화 및 공간혁신에 이르기까지 학생 입장에서, 학생 중심으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는 학교로써,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 현장에서 몸소 학점제 추진 방향의 구체적인 내용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2. 충남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맵
- 전체
- 연구학교
- 준비학교
3. 연구·준비학교 공통과제
- 준비단계
-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 진로 및
학업설계지도 -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 학교문화 및
학교공간
◈ 준비단계
중점 운영과제 | 내용 |
---|---|
교육과정 편성 규정 마련 | - 교육과정 편제표 편성 절차 체계화 및 사전 고지 |
-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규정 마련 | |
교육과정 전담 부서 설치 | - 부장, 진로 ‧ 학업설계 전담 교사, 행정 지원 인력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전담부서 설치 |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 - 역할: 진로 ‧ 학업설계 및 이수지도를 총괄 |
- 구성: 교육과정부장, 수석교사, 진로전담교사, 담임, 교과부장 등 학교 특성에 따라 구성 | |
- 내용: 학생 맞춤형 진로 ‧ 학업설계 지원 방안 수립 및 운영 | |
‧ 진로 상담, 진로와 연계한 학생의 학업 계획서 작성, 이수가 필요한 교과목 등에 대해 학생 지도 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 |
‧ 3개년 학업계획서 및 학생의 학습 이력을 토대로 입학부터 졸업까지 커리큘럼 컨설팅과 개인 시간표 관리 | |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등에 대한 안내‧연수 총괄 (학생, 학부모, 교사) | |
‧ 학교 여건에 따라 필요 시 교육과정 부장, 추가 배치 교사 등을 활용하여 학업설계를 전담 또는 총괄하는 교사 지정 |
◈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중점 운영과제 | 내용 |
---|---|
선택과목 안내 | - 선택과목의 과목별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 ‧ 학습 및 평가 계획 등에 대한 충실한 안내 |
- 교육과정박람회, 교육과정설명회, 상담, 선후배 멘토링 등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
- 학생 대상 직접 상담‧지도를 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별 과목 안내가 균형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 연수 실시 | |
선택과목 수요조사 실시 및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 - ‘수강신청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체 선택과목에 대한 학생 수요조사 실시 |
-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 |
수강신청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 | - 총 교과 이수 단위 내 학생 과목 선택 비중을 실질적 확대 |
- 학생이 선택과목을 직접 수강신청하여 개인별 시간표 작성 | |
다음 년도 교육과정 확정 | - 수강신청 결과 분석을 통해 차년도 교육과정 확정 |
- 학교 내 개설 확대, (온라인)공동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등을 활용하여 학생이 희망하는 과목 이수를 최대한 보장 | |
개인별 시간표에 따른 선택과목 수업 | - 블록타임제, 무학년 수업 등 선택과목별 이동 수업 |
- 공강 발생 시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고, 공간 마련, 학교별 상황에 맞는 생활지도 방안 수립 여부 등 | |
- 고3 수능 이후는 대학 ‧ 사회 준비기로 설정하여 이에 적합한 선택과목으로 집중 이수 |
◈ 진로 및 학업설계지도
중점 운영과제 | 내용 |
---|---|
진로 및 학업상담 내실화 | - 학생 진로 ‧ 적성 등 각종 검사 실시 및 결과를 해석하고, 이를 진로 ‧ 학업설계에 활용 |
- 학생의 진로 탐색 및 학업상담 등 지도 | |
학업설계 지도 강화 |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이수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춘 학업설계 지도 내실화 |
- 여건에 따라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과정 이수자, 진로전담교사 또는 추가 배치 교사 등 활용 | |
진로집중학기제 운영을 통한 고1 학사운영 | - 고1에서 학생별 맞춤형 진로 ‧ 학업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관련 프로그램 제공 등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기반 마련 |
- 선택과목 수요조사, 상담, 선택과목 결정 과정 등 진로집중학기제와 연계한 고1 학사운영 구안 |
◈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중점 운영과제 | 내용 |
---|---|
선택과목 수업 개선 | - 선택과목 개설 취지 및 학생 수요를 반영한 수업 설계 |
- 거꾸로 수업, 협업수업, 블록수업, 주제 중심의 교과 융합 수업 등 다양한 수업 실현 | |
- 온 ‧ 오프 연계 교수‧학습‧평가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 - 온‧오프 연계 교수 ‧ 학습 ‧ 평가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 실시간 쌍방향, 강의 영상 제작, 거꾸로 수업 등 | |
- 온라인 수업방을 통한 학생 산출물 누적 ‧ 관리,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으로 활용 | |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학생부 기재 | -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평가 강화 |
- 적성 ‧ 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수강, 과정 중심 평가결과 등 학생 성장 과정을 학생부에 기재 | |
성취평가 내실화 | -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연수 참여,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역내 학생평가 연구회 운영 등을 통한 평가 전문성 함양 |
- 교수학습계획서(Syllabus) 제공, 평가 기준에 대한 안내‧공개 등을 통한 성취평가 결과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성 확보 | |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 (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지도) | - 기초학력 신장 및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계획 수립 등 |
◈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중점 운영과제 | 내용 |
---|---|
교사 역할 변화 | - (다과목 지도 역량 제고) 다과목 지도 공감대 형성, 부전공‧복수전공 자격 활용, 다과목 교사 수업시수 조정, 업무 경감, 성과급 반영, 연구회 활동 등 지원 |
- (담임 역할 변화) 진로에 대한 목표 설정, 이를 위한 과목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내자 역할, 과목선택 과정과 결과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코디네이터 역할 등 | |
- (진로전담교사 활용) 학교 교육과정 안내, 진로 연계 선택과목 지도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4학기 이상 편성) | |
- (교과 수업 교사) 학생 선택과목에 대한 수업‧평가 개선 및 교육과정 재구성 등 교수‧학습 전문가로서 역할 강화 | |
협력적 문화 형성 | - (교사) 학생 수요에 따른 과목 개설 및 선택권 확대 필요성에 대한 교원 공감대 형성, 자발적 과목 신설, 합의 절차화 |
- (학생) 과목 수요조사 실시, 학생에 의한 과목 제안,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참여, 교수‧학습계획서 사전 학생의견 수렴 등 | |
- (학부모) 자녀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교육과정 인식 제고를 위한 학부모 학교 참여 및 의견 수렴 등 | |
학생 자율 ‧ 책임 문화 조성 | - 학생 선택 및 이동수업 증가, 담임 역할 변화 등 학생별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학생 자율 및 책임감 제고 |
온라인 활용 학교 운영 | - 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 지도, 결강 수업에 대한 보강 등에 온라인 활용 여부 |
-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교내외 수업 나눔, 교사 회의 등 효율적 학교 운영 모색 |
◈ 학교 공간 조성
중점 운영과제 | 내용 |
---|---|
홈베이스 및 도서실 활용 | - 선택과목별 학생 이동이 증가됨에 따라 휴식‧자율‧모둠학습, 공강시간 자기주도적 활동 등 복합적으로 활용가능한 (카페형) 홈베이스 조성 및 도서실 활용 |
다양한 학습공간 조성 | - 다양한 교과 수업이 가능한 동시에 변화하는 교수‧학습 방법 구현에 적합하도록 교실 환경 조성, 다양한 규모의 수업 개설을 위한 가변형 교실 조성 |
- 창의융합교육이 가능한 가변형 교실 구성 여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