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의 질 관리
- 편성・운영 방침
- 학교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해설서 및 이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충청남도교육청의 중장기 발전 계획, 단위 학교의 중장기 발전 계획과 전년도 교육과정 운영 실적을 기초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교과교육) 전문가, 학생의 보호자 등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산업계 인사가 참여해야 한다.
- 교직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보호자의 요구, 지역 사회의 특수성 및 교육 시설과 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을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은 학교의 규모와 실정, 교육 여건, 교과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되, 지도 시간의 확보와 운영 방법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 학교 교육과정 운영은 교과 교육과 인성 교육이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교는 교육과정 편제를 변경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 교육청에 의뢰하여 편성의 적정성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 충청남도교육청
-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책과
- 충청남도○○교육지원청
- 학부모회
- 교과협의회
- 학년협의회
- 기초 조사
- 자료 수집
- 기본 방향 설정
- 기본 사항 결정
- 연수계획 실시
- 교실 수업 여건 조성
- 교수·학습 방법 개선
- 특별 보충 과정 운영
- 교수·학습 교안 작성
- 자료 조사
- 창의적 체험활동 개발 방향 설정
-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 창의적 체험활동 연수자료 개발
- 프로그램 활용
- 지역연계 프로그램 운영
- 평가계획 수립
- 평가 기준 및 척도 결정
- 학교 교육과정 평가
- 평가·분석 회류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모형 (예시)
자문기관
위원장(교감)부위원장협력기구
기획·조정 분과지역위원(○○○○)교과 분과학부모위원(○○○○)창의적 체험활동 분과지역위원(○○○○)평가·분석 분과학부모위원(○○○○)
- 편성・운영 절차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조직
- 조직, 업무, 역할의 구체화
- 교육부, 교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학교 교육의 목표와 노력 중점 분석
- 학생, 교원, 보호자의 요구
- 학교의 여건, 교원 현황
- 교사의 전문성, 교원연수 계획, 학습 자료의 구비 실태
- 이용 가능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 학교 교육과 유관한 교육활동의 결과 분석
- 활동 내용 선정 및 시간 배당
- 교육 활동 시간과 교육 내용의 개요 확정
- 교육 내용의 연간 프로그램 작성
(지도 영역과 내용 요소 체계화) - 지도교사 배정 및 집단 편성
- 시간 운영 계획 및 교과교실 등 포함
- 교육자료 확보 및 지도 방법의 구체화
- 평가 계획 수립
-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검토 및 수정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학교장 결재
-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
- 학교 교육과정 평가 결과 분석과 환류
-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 Ⅰ. 학교 교육과정의 기저
- 1. 충남교육 및 지원청의 기본 방향
- 2. 학교 교육의 기본 방향
- 3. 학교 교육 방침 및 역점사업
- Ⅱ. 학교 교육목표 추진 계획
- 1. 학교 현황
- 2. 학교 본교 실태 분석 및 전략
- 3. 20○○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평가 및 개선점
- 4. 20○○학년도 교육목표 구현과제 추진 계획
-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 1. 기본 방침
- 2. 편제 및 시간 배당
- 3. 연간 수업일수 및 수업 시수 확보 계획
- 4. 주요 학사 일정
- 5. 원격수업 운영 계획
- 6. 교외체험학습 운영 계획
- 7. 전입생 미이수‧중복이수 교과 지원 계획
- 8. 학사 운영 다양화 및 내실화 추진 계획
- 9.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 10. 교육활동 보호 운영 계획
- Ⅳ. 교과(군)・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실제
- 1.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 2. 수업량 유연화 운영 계획
- 3.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
- Ⅴ.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계획
- 1. 책임교육
- 학년별 운영계획, 학급 특색활동, 창체 활동, 축제 운영, 봉사활동, 계기 교육
- 2. 시민교육
- 자치활동, 안전교육, 생태교육, 안전교육
- 3. 참학력 신장 교육
-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인문 교육, 범교과 학습주제 운영, 최소성취수준보장지도
- 4. 행복교육
- 예술교육, 체육교육, 상담 활동, 융합 독서 활동
- 5. 교사 교육활동 지원
-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 1. 책임교육
- Ⅵ.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평가
- 1. 교과 평가 계획
- 2. 학교 교육과정 평가 계획
- 부록
- 1. 일과 시간표
- 2. 학사 일정
- 3. 학생 및 교직원 현황
- 4. 교무 업무 지원팀 및 업무 문장
- 5. 학교 시설 및 교과교실 배치도
- 6. 위원회 조직 현황
- 7. 기타
학교에서는 지역 및 학교의 실정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3. 기초 조사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안 작성5. 심의 및 확정6. 운영과 평가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예시)
- 편성・운영 방침
- 학습자 맞춤교육 강화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합성, 타당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음 항목과 관련된 내용을 평가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과정
- 국가, 사회의 요구 분석 및 시사점 환류
- 학생, 교원, 보호자, 지역 사회의 요구 반영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및 반영
- 예산 및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 교육청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와 교육과정 지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주기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를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는 이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학교는 교과별, 학년별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학생에게 제시하고 이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국가 및 교육청 수준에서 제시된 학업 성취 기준 및 평가 도구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되, 국・공립 교육연구기관에서 제공한 자료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교와 교육청은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육과정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개선점과 보완점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합성, 타당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음 항목과 관련된 내용을 평가한다.
- 학교의 교육환경 조성
-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와 자문 기능을 담당할 충청남도 교육과정심의회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개발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이 위원회에는 교원, 교육행정가, 교육학 전문가, 교과교육 전문가, 학생의 보호자, 지역 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충청남도 고등학교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과 함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장학 자료를 개발・보급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을 위한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교원 연수, 교육과정 컨설팅, 교과별・주제별 연구회 활동을 지원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 교과군 도입을 통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 편성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을 조직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 컨설팅 및 각종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보급한다.
- 교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능력 향상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지도능력 제고를 위하여 연수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교원 수요 조사 후 순회 교사 활용 등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위한 교육시설, 설비, 자료 등의 정비 및 확충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학교가 지역 사회의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내 학교가 활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지역 자원목록’을 작성하여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 개별학교의 희망과 여건을 반영하여 지역 내 학교 간 개설할 집중 과정을 조정하고, 그 편성・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소수 학생이 지망하는 집중 과정을 개설할 학교를 지정하고, 원활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과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 귀국자 및 다문화 학생의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학생의 배정, 교원의 순회 및 수급, 학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 활용에 관하여 학교 간 및 인접 교육지원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의 확충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전・입학, 귀국 등에 따라 공통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 교육 시설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 학교가 일정한 절차를 거쳐 교육감의 승인을 받은 경우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관련 지침을 학교에 제시해 주고, 학교로 하여금 필요한 사전 절차를 밟도록 지원한다.
- 학생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를 적기에 인정, 개발, 보급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인정도서의 개발 보급에 노력한다.
-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개설 전공과 유사한 산업체와 협력하여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실습 과목을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학생의 현장 실습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 학교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선 및 질 관리에 필요한 적절한 지원을 한다.
-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평가, 학교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 교육청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자체 평가와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에 대한 점검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 학교별 입학생의 교육과정 편제 현황을 점검하여 환류한다.
- 인문학적 소양 및 통합적 읽기 능력 함양을 위해 독서활동을 활성화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한다.
-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 강화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교육과정이 학점에 기반을 두고 편성・운영 될 수 있도록 각종 자료 개발・보급, 교원 연수, 학교컨설팅, 최소 성취수준 보장 프로그램,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이 포함된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