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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교육과정의 질 관리
    1. 편성・운영 방침
      1. 학교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해설서 및 이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충청남도교육청의 중장기 발전 계획, 단위 학교의 중장기 발전 계획과 전년도 교육과정 운영 실적을 기초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3.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교과교육) 전문가, 학생의 보호자 등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산업계 인사가 참여해야 한다.
      4. 교직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보호자의 요구, 지역 사회의 특수성 및 교육 시설과 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을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5.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은 학교의 규모와 실정, 교육 여건, 교과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되, 지도 시간의 확보와 운영 방법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6. 학교 교육과정 운영은 교과 교육과 인성 교육이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7. 학교는 교육과정 편제를 변경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 교육청에 의뢰하여 편성의 적정성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8.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모형 (예시)


        자문기관

        • 충청남도교육청
        •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책과
        • 충청남도○○교육지원청
        위원장(교감)
        부위원장
        협력기구

        • 학부모회
        • 교과협의회
        • 학년협의회
        기획·조정 분과
        • 기초 조사
        • 자료 수집
        • 기본 방향 설정
        • 기본 사항 결정
        • 연수계획 실시
        지역위원(○○○○)
        교과 분과
        • 교실 수업 여건 조성
        • 교수·학습 방법 개선
        • 특별 보충 과정 운영
        • 교수·학습 교안 작성
        학부모위원(○○○○)
        창의적 체험활동 분과
        • 자료 조사
        • 창의적 체험활동 개발 방향 설정
        •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 창의적 체험활동 연수자료 개발
        • 프로그램 활용
        • 지역연계 프로그램 운영
        지역위원(○○○○)
        평가·분석 분과
        • 평가계획 수립
        • 평가 기준 및 척도 결정
        • 학교 교육과정 평가
        • 평가·분석 회류
        학부모위원(○○○○)

    2. 편성・운영 절차
    3. 학교에서는 지역 및 학교의 실정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조직
      • 조직, 업무, 역할의 구체화
      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
      • 교육부, 교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학교 교육의 목표와 노력 중점 분석
      3. 기초 조사
      • 학생, 교원, 보호자의 요구
      • 학교의 여건, 교원 현황
      • 교사의 전문성, 교원연수 계획, 학습 자료의 구비 실태
      • 이용 가능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 학교 교육과 유관한 교육활동의 결과 분석
      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안 작성
      • 활동 내용 선정 및 시간 배당
      • 교육 활동 시간과 교육 내용의 개요 확정
      • 교육 내용의 연간 프로그램 작성
        (지도 영역과 내용 요소 체계화)
      • 지도교사 배정 및 집단 편성
      • 시간 운영 계획 및 교과교실 등 포함
      • 교육자료 확보 및 지도 방법의 구체화
      • 평가 계획 수립
      5. 심의 및 확정
      •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검토 및 수정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학교장 결재
      6. 운영과 평가
      •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
      • 학교 교육과정 평가 결과 분석과 환류
    4.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5.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예시)


      • Ⅰ. 학교 교육과정의 기저
        • 1. 충남교육 및 지원청의 기본 방향
        • 2. 학교 교육의 기본 방향
        • 3. 학교 교육 방침 및 역점사업
      • Ⅱ. 학교 교육목표 추진 계획
        • 1. 학교 현황
        • 2. 학교 본교 실태 분석 및 전략
        • 3. 20○○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평가 및 개선점
        • 4. 20○○학년도 교육목표 구현과제 추진 계획
      •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 1. 기본 방침
        • 2. 편제 및 시간 배당
        • 3. 연간 수업일수 및 수업 시수 확보 계획
        • 4. 주요 학사 일정
        • 5. 원격수업 운영 계획
        • 6. 교외체험학습 운영 계획
        • 7. 전입생 미이수‧중복이수 교과 지원 계획
        • 8. 학사 운영 다양화 및 내실화 추진 계획
        • 9.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 10. 교육활동 보호 운영 계획
      • Ⅳ. 교과(군)・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실제
        • 1.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 2. 수업량 유연화 운영 계획
        • 3.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
      • Ⅴ.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계획
        • 1. 책임교육
          • 학년별 운영계획, 학급 특색활동, 창체 활동, 축제 운영, 봉사활동, 계기 교육
        • 2. 시민교육
          • 자치활동, 안전교육, 생태교육, 안전교육
        • 3. 참학력 신장 교육
          •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인문 교육, 범교과 학습주제 운영, 최소성취수준보장지도
        • 4. 행복교육
          • 예술교육, 체육교육, 상담 활동, 융합 독서 활동
        • 5. 교사 교육활동 지원
          •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 Ⅵ.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평가
        • 1. 교과 평가 계획
        • 2. 학교 교육과정 평가 계획
      • 부록
        • 1. 일과 시간표
        • 2. 학사 일정
        • 3. 학생 및 교직원 현황
        • 4. 교무 업무 지원팀 및 업무 문장
        • 5. 학교 시설 및 교과교실 배치도
        • 6. 위원회 조직 현황
        • 7. 기타

  2. 학습자 맞춤교육 강화

      학교와 교육청은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육과정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개선점과 보완점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1.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합성, 타당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음 항목과 관련된 내용을 평가한다.
      1. 학교 교육과정 편성 과정
      2. 국가, 사회의 요구 분석 및 시사점 환류
      3. 학생, 교원, 보호자, 지역 사회의 요구 반영
      4.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5.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및 반영
      6. 예산 및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2. 교육청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와 교육과정 지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주기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를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는 이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3. 학교는 교과별, 학년별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학생에게 제시하고 이를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국가 및 교육청 수준에서 제시된 학업 성취 기준 및 평가 도구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되, 국・공립 교육연구기관에서 제공한 자료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학교의 교육환경 조성
    1.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와 자문 기능을 담당할 충청남도 교육과정심의회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개발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이 위원회에는 교원, 교육행정가, 교육학 전문가, 교과교육 전문가, 학생의 보호자, 지역 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2.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충청남도 고등학교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과 함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장학 자료를 개발・보급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을 위한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교원 연수, 교육과정 컨설팅, 교과별・주제별 연구회 활동을 지원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4. 교과군 도입을 통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 편성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을 조직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 컨설팅 및 각종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보급한다.
    5. 교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능력 향상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지도능력 제고를 위하여 연수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6.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교원 수요 조사 후 순회 교사 활용 등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7.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위한 교육시설, 설비, 자료 등의 정비 및 확충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8. 학교가 지역 사회의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내 학교가 활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지역 자원목록’을 작성하여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9. 개별학교의 희망과 여건을 반영하여 지역 내 학교 간 개설할 집중 과정을 조정하고, 그 편성・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소수 학생이 지망하는 집중 과정을 개설할 학교를 지정하고, 원활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10.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과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11. 귀국자 및 다문화 학생의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12.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학생의 배정, 교원의 순회 및 수급, 학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 활용에 관하여 학교 간 및 인접 교육지원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13.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의 확충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14. 전・입학, 귀국 등에 따라 공통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 교육 시설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15. 학교가 일정한 절차를 거쳐 교육감의 승인을 받은 경우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6.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관련 지침을 학교에 제시해 주고, 학교로 하여금 필요한 사전 절차를 밟도록 지원한다.
    17. 학생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를 적기에 인정, 개발, 보급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인정도서의 개발 보급에 노력한다.
    18.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개설 전공과 유사한 산업체와 협력하여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실습 과목을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학생의 현장 실습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19. 학교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선 및 질 관리에 필요한 적절한 지원을 한다.
    20.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평가, 학교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21. 교육청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자체 평가와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에 대한 점검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22. 학교별 입학생의 교육과정 편제 현황을 점검하여 환류한다.
    23. 인문학적 소양 및 통합적 읽기 능력 함양을 위해 독서활동을 활성화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한다.
    24.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 강화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25. 교육과정이 학점에 기반을 두고 편성・운영 될 수 있도록 각종 자료 개발・보급, 교원 연수, 학교컨설팅, 최소 성취수준 보장 프로그램,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이 포함된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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